반응형

월정교는 통일신라시대에 지어졌던 교량인데, 조선시대에 유실되었다고 한다.

1984.11.26~1986.9.8까지 복원설계를 위한 자료수집과 발굴조사를 통해 나무로 된 다리가 있었음을 처음 확인하였고, 2008년부터 2013년까지 교량 복원을 완료했다.

2016년4월부터 양 끝의 문루 2개동을 추가 공사해 2018년 4월 준공되었다.

2011년 2번째였던 경주여행에서 별 기억이 없는 것 보니 그땐 공사중이었나 보다

국내 최대 규모의 목조 교량이라고 한다.

바로 아래쪽에는 돌다리도 있는데, 여길 지나면서 정면을 찍는 사람들이 많았다. 나도 그랬다...ㅋㅋ

여긴 돌다리의 모습. 오른쪽에 월정교가 빼꼼 보인다.

돌다리에서 찍은 월정교의 모습이다. 역시 물에 반사되어 나오니 더욱 멋지다.

월정교 문루이다.

2층에는 원래 출토된 유물과 교량의 역사를 보여주는 전시관이 있는데,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닫혀있었다.

다리 안쪽은 이런 모습이다.

나는 한옥집을 좋아하는데 전주는 한옥집이 많고 다리도 이렇게 이쁘니 마음이 편했다.

월정교 옆에 차를 대고, 돌다리를 건너서 다시 월정교를 건너서 차로 돌아왔다.

사진을 찍고 한 번 보기 좋아보였다.

아마 일몰 후부터 새벽까지 조명이 켜져있는 것 같다.

그냥 어둡다 싶을때 가면 켜져있다. 동궁과 월지를 보고 여기로 오면 되겠다.

2층 전시관을 못봐서 나중에 한번 더 가볼 생각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